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주 베이비 시터 면접 후기 및 월급

by withinu 2023. 7. 21.

입주 베이비 시터 구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트 참고

https://lovely1-galaxy.tistory.com/7

 

입주 베이비시터 구하기

3개월 출산휴가 후 바로 복직해야 하므로 열심히 찾게 된 입주 베이비시터 출퇴근 베이비시터가 아니라 입주 베이비시터로 결정한 이유는 출퇴근 시터분의 퇴근시간에 우리 부부의 퇴근시간을

lovely1-galaxy.tistory.com

내가 사용한 방법은 단디헬퍼, 시터넷, 내니잡, 당근, 소개소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시터넷, 당근, 내니잡을 통해 총 3명을 면접봤다

우선 내니잡 같은 경우 외국인 (필리피노)을 채용하는 경우로

면접은 당연히 영어로 진행되었다

현재 필리피노 시터 월급같은 경우 주 5일 기준 (월-금) 260 정도라 했다. (신생아 케어 경력 있는 경우)

만약 토요일까지 근무를 원하는 경우 270을 얘기했다

필리피노 시터의 좋은 점은 근무범위에 있어서 딱히 제한을 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인 시터를 구하는 경우,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산후도우미처럼 

신생아 케어에 관련된 업무만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필리피노 시터들은 일반 가사 (어른 빨래, 청소, 설거지)도 해주는 거에 있어서 거부감이 없었다

하지만 아이한테 한국어를 노출시키지 못한다는 점이 아쉬웠다

 

단디헬퍼, 시터넷에 구인글을 올리면 정말 많은 시터분들께 연락이 온다

정말 연락이 많이 왔는데 두 명밖에 면접 보지 못한 이유는

면접 날짜를 잡았는데 면접 보기전 다른 가정이랑 일하게 되었다고 연락 와서 캔슬되는 경우가 많았다

정말 다양한 경험을 했는데 

어떤 시터분은 내가 남편과 상의해서 날짜를 정해 말씀드리겠다고 했지만 

다짜고짜 내일 우리집 근처로 오니 집으로 찾아가서 면접 보겠다고 일방적으로 몰아붙이는 분도 계셨고

내가 분명 올린 월급이 있는데 면접 보기도 전에 얼마를 원한다라고 얘기하는 분도 계셨다

이런 경우는 면접을 보질 않았다

소개소같은 경우 괜찮은 분도 있어보였지만 결과적으로 급여가 맞지 않았다 (정말 괜찮으신 분은 400..)

 

면접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1. 우리 가족 소개 (왜 시터를 구하는지, 내가 원하는 것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
  2. 신생아 케어 경력이 있으신지 여쭤보기 (2개월부터 아기를 돌봐야 되서)
  3. 자격증, 보건증 (or 건강검진), 예방접종 유무 확인 (백일해)
  4. 시터일을 하시면서 제일 힘드셨던 점이 무엇이신지 / 왜 그만두셨는지
  5. 이전 근무했던 가정에 연락 가능한지
  6. 우리에게 바라는 점이 따로 있으신지
  7. 근무 시간, 범위, 휴가, 급여 관련 상의

내가 알아봤을때 한국인 시터 주 5일 기준 급여는 평균적으로 월 350-370이었다

여기서 경력이 많을 경우 월400까지도 올라가는 것 같았다

면접했을 때 3번 문항에 대해 특히 신경을 썼다 (우리 집에서 일할 때 문제점이 될 수 있으므로..)

비록 2분밖에 얘기를 못 나눠봤지만 대충 어떤분을 모셔야될지 감이 잡혔다

결과적으로 아직 입주 시터를 구하지 못했지만 이 경험을 토대로 나중에 필요할 때 면접을 보면 될 것 같다